본문 바로가기

정기자의 골프뉴스/한 수 배워봅시다! 골프팁!!

[임지선프로의 베이직 레슨] 백스윙

사용자 삽입 이미지
<사진설명>

1. 테이크 어웨이는 천천히 리듬감을 유지하면서 헤드를 낮고 길에 뒤로 빼내는 게 중요하다.

2. 자신을 중심으로 헤드가 2시 방향을 지나면 헤드를 들어올린다. 야구에서 포수의 미트를 향해 헤드를 들어올린다는 상상이 도움이 될 것이다.

3. 3/4 스윙 동작에서는 왼팔을 편 채로 왼쪽 어깨가 턱 밑에 오도록 몸을 틀어준다.

[임지선 프로의 베이직레슨] (3) 백스윙
테이크 어웨이는 낮고 길게 빼내야
3/4 스윙동작땐 왼쪽어깨가 턱밑에
 

볼을 쳐내기 위해서는 힘을 만들어내기 위한 백스윙 동작이 필요하다. 볼 뒤쪽으로 클럽을 움직여 볼을 쳐낼 수 있는 힘을 만드는 게 백스윙의 본분이다. 그래서 백스윙은 스윙 전체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. 백스윙을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내느냐는 그 이후에 만들어지는 임팩트와도 직결되기 때문이다.

백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백스윙의 첫 시작부분인 테이크 어웨이와 톱 오브 스윙 직전 단계인 3/4 스윙 동작을 꼽을 수 있다. 또 백스윙 시 클럽이 움직이는 궤도도 꼭 확인해야 한다. 여기서 궤도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스윙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. 백스윙의 궤도가 어떻게 이뤄지느냐는 전체적인 스윙 자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윙의 효율성과 관계가 깊다. 또 백스윙의 궤도는 이후 다운스윙에서 클럽이 움직이는 궤도가 되기 때문에 임팩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샷의 정확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. 물론 짐퓨릭 등 일부 선수들은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궤도가 서로 다른 `8자' 스윙을 구사한다. 그러나 이는 수 없는 연습을 바탕으로 한 특별한 경우다.

백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건 천천히 움직이며 리듬감을 갖는 것이다. 보통 선수들은 숫자를 세며 리듬감을 잡는 연습을 한다. 나 역시 하나, 둘, 셋으로 나눠 테이크 어웨이를 거쳐 톱 오브 스윙동작을 만든 후 넷에 다운스윙을 시작한다. 이제 백스윙을 몇 동작으로 나눠 자세히 알아보자. 우선 테이크 어웨이는 쉽게 말해 클럽을 움직여 뒤쪽으로 빼내는 동작이다. 테이크 어웨이 시 헤드는 낮고 길게 빼내는 게 아크를 키워 비거리 향상에 도움이 된다. 그리고 자신을 중심으로 2시 방향까지 헤드가 움직였다면 이제 위로 들어준다. 이때 뒤에서 보면 그립 부분이 헤드에 가려 보이지 않는 상태라면 정확한 동작이라 할 수 있다. 야구에서 타자 뒤에 앉자 있는 포수의 미트를 향해 헤드를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. 그 다음은 상체를 비틀면서 3/4스윙 동작. 3/4스윙 동작은 톱 오브 스윙의 바로 전 단계로 이때 중요한 부분은 왼쪽 팔뚝 편 채로 왼쪽 어깨가 턱 밑에 위치하게 만드는 것이다. 왼팔이 구부러져 있다거나 왼쪽 어깨가 턱 밑까지 들어오지 못한다면 스윙 시 고개가 밑으로 떨어져 올바른 스윙 동작을 만드는 데 방해가 된다. 여기까지 정확히 만들었다면 이제 남은 단계는 몸을 돌려주며 클럽을 가장 높은 곳에 위치시키는 톱 오브 스윙 동작을 만드는 것만 남았다. 그대로 가슴이 뒤쪽을 향한다는 기분으로 몸을 돌려 보라. 자연스레 멋진 톱 오브 스윙 동작이 만들어질 것이다.

디지털타임스 정원일기자 umph@dt.co.kr